수경재배를 할 수 있는 허브, 채소, 화초 종류

홈가드닝 초보들이 쉽게 식물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수경재배입니다. 수경재배는 흙 없이 물에서 키우는 방식입니다. 많은 식물이 유리병이나 작은 물로 뿌리를 뿌려 자랄 수 있지만 적절한 식물의 먹이와 적절한 조명 및 수확은 흙과 토양에서 자라는 식물보다 빠르게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수경재배에 적합한 식물들

수경재배
수경재배

허브

수경재배를 하면 로즈메리, 딜, 바질 등 요리에 사용하는 허브를 언제든지 필요할 때마다 고를 수 있습니다. 요리한 음식과 영양 성분에 신선함을 더하는 것이죠.

수경재배가 가능한 허브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식물이름씨앗모종
로즈마리 (Rosemary)가능가능
페퍼민트 (Peppermint)불가능가능
오레가노 (Oregano)가능가능
바질 (Basil)가능가능
스테비아 (Stevia)가능가능
레몬밤 (Lemon Balm)가능가능
세이지 (Sage)가능가능
그린민트(Green Mint)가능하지만 어려움가능
타라곤 (Tarragon)불가능가능

채소

허브 외에도 우리가 즐겨먹는 다양한 채소도 물에서 쉽게 자랄 수 있습니다. 많은 식물은 외부 정원에서 자라는 동일한 종이며, 몇몇 종은 토양이 아닌 곳에서 번성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된 품종입니다. 채소는 특히 토양에서 키운다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수경재배가 가능하다는 것이 놀라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수경재배를 할 수 있는 몇 가지 채소입니다.

식물이름씨앗모종
오이(Cucumber)가능가능
토마토(Tomatoes)가능가능
상추(Lettuce)가능가능
시금치(Spinach)가능가능
샐러리(Celery)가능가능
피망(Peppers)가능하지만 어려움가능
청경채(Bok Choy)가능가능

토마토 같은 크게 자라는 식물은 뿌리가 무언가에 고정되어야 열매를 맺을 수 있기 때문에 자갈을 사용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채소를 수경재배하면 맛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도 없고, 유기농도 아니라 건강에 좋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들이 주장하는 것이 과연 사실일까요?

맛의 차이는 물속 음식 수준에 있습니다. 토마토가 토양에서 자라더라도 토양의 특성에 따라 맛에 차이가 있습니다. 비타민 함량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폐쇄적이기 때문에 많은 식물이 이런 식으로 재배되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꺼리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그들을 설득하기 위해 시간을 낭비할 필요는 없겠죠.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초

흙에서 자라지 않아도 물에서도 잘 성장하는 화초들입니다. 화초를 수경재배하여 키우면 집안 인테리어에 한몫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아름다운 분위기도 내며,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공기를 깨끗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물에서도 잘 자라는 화초 몇 가지입니다.

식물이름씨앗모종
스킨답서스(Devil’s Ivy)불가능가능
스파티필럼(Peace Lily)가능가능
싱고니움(Arrowhead Vine)불가능가능
아글로네마(Aglaonema commutatum)가능하지만 어려움가능
필레아페페(Chinese Money Plant)가능가능
필로덴드론(Philodendron)가능가능
무늬접란(Spider Plant)가능가능
용혈수(Dracaena draco)가능가능하지만 어려움
디펜바키아(Dieffenbachia)불가능가능

수경 재배 장점

우리는 모두 자신과 가족을 위해 양질의 음식을 제공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매일 마켓에서 판매되는 유전자 변형 식품 및 독소에 대한 뉴스를 접합니다. 자신이 무엇을 먹는지 제대로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마켓에서 구입하는 모든 것들이 좋은 품질이면 좋겠죠. 하지만 보증된 식품을 먹기 위해 우리가 직접 농사를 지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시간적 여유, 경제적 여유도 부적할 수 있죠. 현실적이지 않은 일입니다. 특히 가족의 먹거리를 걱정하는 사람, 직업이 있어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은 항상 먹거리에 대한 고민이 끊이질 않습니다.

수경 재배를 하면 출처가 분명한 허브와 야채를 바로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큰 장점인데요. 농약 사용도 피할 수 있습니다. 수경 재배를 한 번이라도 해봤다면 물에서 키운 식물이 토양에서 재배된 식물보다 얼마나 빠르게 자라는지 알 것입니다. 또한 수확량은 토양에서 재배된 것보다 많습니다. 식물을 키우기 위해 정원이나 테라스, 기타 넓은 공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해충과 질병의 위험도 적습니다. 매번 응애 벌레에게 전멸당했던 애플민트가 수경재배 후 단 한 마리의 벌레도 없이 잘 자라고 있습니다. 물에서 식물을 키우면 잡초도 없으며, 물도 아낄 수 있습니다.

실내 수경 재배 팁

조명

식물이 물에서 자라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햇빛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토마토나 꽃 등 과일이나 채소의 경우 남향 창문 근처에 식물을 놓습니다. 적어도 6시간 이상은 성장에 필요한 빛을 얻어야 합니다.

물의 종류

키우는 식물의 종류에 따라 물의 최적 pH가 없다면 식물이 비타민, 탄수화물 및 기타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이 현저히 감소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허브는 수돗물보다 낮은 pH 수준에서 번성합니다. 따라서 식물의 이상적인 pH 선호도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물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도

대부분의 식물은 15~27도의 온도를 선호하므로 수경재배를 할 때 얼마나 뜨겁고 추운지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울 때는 성장 램프를 통해 온도를 높이거나 더울 때는 뜨거운 열에 식물을 보호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은 기온이 낮기 때문에 보호되어야 합니다.

마무리

이러한 장점들로 수경 재배를 시도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원예의 첫 시작을 수경 재배로 시작하세요. 허브 잎을 바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보면 좋을 글

Leave a Comment

error: 콘텐츠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