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테라 종류와 키우는 방법과 공중뿌리

잎이 찢어지는 모습으로 인기있는 관엽식물인 몬스테라는 인테리어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식물입니다. 생김새로 비슷해보이지만 몬스테라 종류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공중 뿌리에서 나오는 하트 모양의 잎사귀는 광택이 나서 매력적입니다. 약 60cm의 높이로 자라나는 몬스테라는 라탄 바구니와 굉장히 잘 어울립니다. 갈라지는 잎의 모양 때문에 ‘스위스 치즈 공장’이라고도 불리는 몬스테라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몬스테라 종류

몬스테라

몬스테라 델리시오사 (Monstera deliciosa)

몬스테라 중 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덩굴성 관엽식물입니다. 온실에서 재배되어 충분한 빛을 주면, 큰 하트 모양의 잎이 생겨나며 잎의 주요 정맥을 따라 큰 구멍이 생겨 갈라집니다.

몬스테라 아단소니(Monstera adansonii)

원숭이 마스크라고도 불리는 몬스테라 아단소니는 덜 일반적이지만 최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잎은 바깥 쪽 가장자리를 따라 분할되지 않은 화살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 잎 가장자리에 구멍이 남아 있습니다.

몬스테라 오블리쿠어(Monstera obliqua)

판매를 위해 거의 발견되지 않는 특이한 식물이지만 몬스테라 아단소니와 매우 유사하며, 더 좁고 얇은 잎과 더 많은 잎 구멍이 있습니다.

모든 몬스테라는 외떡잎식물의 하나인 천남성과(Araceae)에 속하며, 애완 동물에게 독성이 있습니다. 애완 동물이 있다면, 가정 식물로 피하고 절대 식물의 일부를 먹지 않도록 훈련시킵니다. 동물이 몬스테라 잎이나 줄기를 먹게 되었다면 바로 수의사에게 상담해야합니다.

몬스테라 공중뿌리

원주민 열대 서식지에서 공기 뿌리 덕분에 높은 고도에 도달합니다. 자연 뿌리는 땅 아래 있지만 공중 뿌리는 나무, 벽 및 지상의 다른 표면에 식물이 등반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키우는 몬스테라는 열대 우림의 높이에 도달하지 못하지만 여전히 똑같이 자랍니다. 만약 높이를 키우고 싶다면, 식물 지지대를 이용해 높이 솟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적절한 환경이 된다면 몬스테라 델리시오사는 실내에서 25~40cm 가까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몬스테라는 높이 250cm, 크기 45cm 이상의 잎을 가진 장수 식물입니다. 하지만 실내에서는 그 크기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식물이 성숙하면 잎과 분열의 구멍이 극적으로 변할 것입니다. 식물의 종류와 재배 조건에 따라 잎 구멍은 극적인 찢어진 잎을 제공합니다. 적절한 빛 수준은 특히 중요합니다. 낮은 빛은 구멍이나 찢어진 잎으로 변하는 현상을 막습니다.

몬스테라 키우기

몬스테라는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식물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인 조건만 갖춰져있다면 키우기가 쉽습니다.

빛과 온도

열대 우림에서 태어난 몬스테라는 주변의 키가 큰 나무들로 인해 강렬한 태양으로부터 잎이 보호됐습니다. 봄에서 가을까지, 간접광과 여과광을 제공하십시오. 태양이 밀도가 낮은 겨울에는 직접 빛이 잎의 색상을 더욱 진하게 만들며 진화를 촉진합니다. 평균 성장기 가정 온도에서 잘 작동하지만 겨울 동안 12~18도의 온도를 선호합니다. 한 시즌에 관계없이 난방 및 에어컨에서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물주기

열대식물이지만, 활성 성장 동안 토양을 약간 건조시키는 것을 좋아합니다. 손가락으로 흙을 확인하십시오. 5cm 깊이에서 건조하면 물이 흠뻑 줍니다. 뿌리 질환을 피하기 위해 화분받침에서 여분의 물을 제거합니다. 겨울 동안 물을 감소합니다. 매주 잎을 열대 우림의 목욕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따뜻한 물로 닦습니다. 몬스테라는 수경재배하기 좋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가지치기

몬스테라의 모습을 보면 가지치기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야생의 모습으로 인해 죽은 잎이나 손상된 잎이나 줄기만 제거합니다. 건강한 공중뿌리는 지원에 필요하며 공기에서 수분을 흡수합니다.

분갈이

뿌리가 배수구에서 나올 때 식물을 더 큰 크기의 화분으로 바꾸십시오.

몬스테라는 많은 잎을 포함하고 공기 뿌리의 핵을 시작하는 포도의 끝을 선택합니다. 잎 매듭을 길이 10cm로 자르고, 아래 잎을 제거해 최소 2~4개의 잎과 뿌리핵을 노출시킨 뒤, 물 속에 뿌리를 내립니다. 많은 건강한 뿌리가 형성되면 토양의 일부를 재배치합니다. 대부분의 몬스테라는 곧 뿌리를 쉽게 내립니다.

error: 콘텐츠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