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접종 사전예약 신청방법, 예약 조회 및 취소 확인하기

# 코로나 백신접종 사전예약 신청방법 # 백신접종예약취소

11월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진행 중인 코로나19 백신접종의 1차 접종자가 전국 30%를 넘어섰다. 8월에는 18세부터 49세까지 백신접종사전예약 신청이 이루어진다. 백신접종예약자가 몰리면 예약 사이트가 먹통이 되기 때문에 연령별 요일제. 5부제가 도입될 가능성이 있다.

순조로운 예약을 위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코로나 백신접종 사전예약 신청방법과 예약확인 및 취소방법을 알아본다.

코로나 백신접종 사전예약 방법 – 온라인

코로나 백신접종 사전예약

코로나 예방접종 사전예약은 질병관리청의 사전예약 시스템 누리집 사이트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다. 백신 사전예약은 나이대, 직업별로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이 따로 있다.

백신예방접종 예약은 PC와 모바일 모두 접속할 수 있으며,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온라인 예약이 완료된다.

단, 반드시 본인인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PC에서 예약한다면 핸드폰이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금융인증서)가 필요하다.

1단계.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접속

하단에 있는 ‘사전예약하기’ 버튼을 눌러 온라인 예약 시스템인 질병관리청 ‘누리집’ 사이트로 이동한다. ‘예방접종 예약하기’버튼을 클릭한다.

코로나 백신접종 사전예약 신청방법

예약 종류는 본인예약과 대리예약으로 나뉜다. 부모님이나 어르신 등 대리예약을 해줄 경우에도 대리예약해주는 사람의 본인인증수단이 필요하다.

2단계. 개인정보 입력 및 본인인증

코로나 백신접종 사전예약 본인인증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본인인증,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국민 비서 알림 선택을 한다. 본인인증은 휴대폰 본인인증, 아이핀 본인인증, 공동/금융 인증서 본인인증(구 공인인증서)으로 나뉜다. 인증서가 없다면 간단하게 인증번호를 문자로 받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할 수 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만으로도 현재 백신 사전예약이 가능한 대상자인지 뜬다.

3단계. 의료기관 찾기

의료기관 찾기 버튼을 눌러 의료기관 및 예약일시를 선택한다. 백신 접종을 하는 기관을 찾는 것이므로 집과 가까운 곳을 선택하면 접종이 가능한 의료기관이 조회된다. 의료기관 및 예약일시를 선택하고 ‘예약’버튼을 눌러 사전예약 신청을 완료한다.

예약이 완료되면 완료 안내 화면이 나오며, 휴대폰으로 예약정보가 전송된다.

백신 접종 사전예약 조회 및 취소

예약을 했던 누리집 사이트에서 ‘접종 예약 조회/취소’ 버튼을 눌러 예약정보 조회 및 취소가 가능하다.

접종받는 사람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예약번호가 필요하다. 예약정보는 예약완료 시 전송되었던 문자로 확인 가능하다. 조회 후, 예약정보의 확인과 백신접종 예약 취소를 할 수 있다.

만약, 예약일시에 접종을 하지 못할 경우 접종 미완료가 확인될 때까지 재예약은 불가능하다.

코로나 백신접종 사전예약 방법 – 오프라인

콜센터로 예약하기

PC나 핸드폰으로 백신접종 예약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취약계층을 위해 중앙. 지자체 콜센터도 운영되고 있다. 거주지역을 확인하고 콜센터로 전화하여 예약이 가능하다.

  • 백신접종예약 중앙 콜센터 번호 : 1339
  • 운영시간 : 평일 또는 매일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

의료기관으로 예약하기

코로나 백신접종 사전예약 의료기관찾기

백신접종이 진행되는 의료기관을 찾아 직접 예약하거나 방문하여 예약할 수 있다. 누리집 사이트에서 ‘사업참여 의료기관 찾기’ 자세히 버튼을 클릭한다.

만60세~74세 백신예방접종 예약하기

누리집 사이트와 콜센터는 물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도 예약이 가능하다. 온라인 예약은 대리예약도 할 수 있으므로 혼자 예약이 어렵다면 예약지원도 받을 수 있다. 접종은 위탁의료기관에서 가능하지만 건강보험 미가입자라면 보건소에서 접종할 수 있다.

이어보면 좋을 글

error: 콘텐츠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