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예방접종 후 주의사항과 이상반응 확인

#백신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기

코로나19 백신예방접종 후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백신 접종 후 술을 마셔도 되는지 질문하는 사람도 많다.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을 때 대처방법과 건강상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목차

코로나 백신예방접종 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이상반응

우선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 상태가 좋을 때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항체가 충분히 형성되어 면역력을 확보하게 된다.

접종 전 몸 상태에 이상을 느꼈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코로나19 증상이 의심된다면 먼저 선별 진료소를 통해 진단검사를 받아 결과를 나온 후, 음성일 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만약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의사와 예진 시 자세한 상담을 해야 한다.

또한, 호흡곤란, 쇼크, 두드러기, 의식소실, 입술과 입안의 부종의 증상을 동반하는 아나필락시스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아서는 안된다.

임신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아직 안전성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가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 따라서 현재 시점에는 접종이 권고되지 않는다.

예방접종 전에 고열이 있거나 몸상태가 좋지 않다면 접종을 미뤄야 한다.

코로나 백신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접종 후 15~30분간 접종을 한 기관에서 머물며 이상반응이 있는지 관찰한다. 접종 후 약속은 피하고 집으로 돌아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적어도 3시간 이상은 이상반응이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한다.

최소 3일간 백신 부작용이 없는지 관찰하고 고열이나 팔 외의 멍이 발견되는 등 평소와 다른 신체 반응이 있을 경우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접종부위는 긁지 않으며, 항상 청결을 유지한다.

노인층은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을 때 빠른 대처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 좋다. 만약 혼자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언제라도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항상 핸드폰을 소지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대부분 접종부위에 통증이나 부기, 빨갛게 부어오르는 발적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인 백신 부작용은 피로감, 발열,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3일 이내 사라진다.

하지만 백신 접종 후, 39도 이상의 고열이 있거나 두드러기,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증상이 있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다.

매우 드문 반응이지만 호흡곤란이나 쇼크, 의식소실, 입술이나 입안의 부종이 생기는 아나필락시스(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만약 백신 1차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같은 심한 알러지 반응이 나타났다면 2차 접종을 받아서는 안된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증상

진통제를 먹어도 조절되지 않는 심각한 두통이 지속될 경우, 호흡곤란, 시야 흐려짐, 지속적인 복부 통증, 팔과 다리의 부기, 접종 부위가 아닌 곳에 멍이 발생하는 경우는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의심될 수 있으니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모더나 부작용 심근염, 심낭염 증상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기

질병관리청에서는 백신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대처법을 안내하고 있다. 현재 몸 상태 체크 후, 건강상태에 대한 대처방법을 확인하고 이상반응 보고를 할 수 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다면 관할 보건소를 통해서도 증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예방접종 피해가 확인될 경우 국가보상제도도 운영되고 있으니 참고한다.

실시간 인기글

Leave a Comment

error: 콘텐츠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