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을 키우는 브레인스토밍 6대 원칙

사람들이 디자이너에게 요구하는 것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창의력’일 것입니다. 클라이언트는 디자이너에게 독창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디자이너에게 창의력이란 마음의 부담이 되고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아이디어를 짜내려고 할수록 떠오르지 않을 확률이 큽니다. 그렇다면 창의력을 어떻게 키우고, 머릿속을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인 브레인스토밍 6대 원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창의력을 키우는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이란 기발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모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집단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아이디어를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하며 창의적인 아이디를 찾기를 성공시키기 위해 주의해야할 몇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인스토밍 6대 원칙

1. 적정한 인원구성하기

많은 인원으로 브레인스토밍 회의를 진행하면 주의력이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브레인스토밍 진행을 위해 최대 여섯 명을 넘지않는 인원구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아이디어 의견도 전달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도 귀 기울여 들어야하기 때문입니다.

2. 진행자 두기

그룹 커뮤니케이션을 돕기 위해 진행자가 회의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원활한 진행은 회의를 속도를 높이고 아이디어 속에 숨겨진 아이디어를 끄집어낼 수 있습니다.

3. 휴식시간 갖기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도 많지만, 혼자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잠깐의 휴식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판단은 미루기

수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과정에서 판단은 미루도록합니다. 아이디어에서 오류가 있는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브레인스토밍에서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판단으로 인해 의견을 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합니다.

5. 새로운 환경 만들기

매번 똑같은 회의공간에서 내는 아이디어는 사고의 회로를 막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주변 카페나 공원 등 새로운 공간에서 펼쳐지는 브레인스토밍은 더욱 기발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매일 보는 회사사람이 아닌 최근 만나보지 못했던 지인을 만나 새로운 환경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아이디어 도출에 도움을 줍니다.

6. 아이디어 확장하기

다양한 아이디어가 도출되었다면, 기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로 확장하도록 합니다.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창의적인 생각의 전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5가지 방법

1. 쏟아내기

생각나는 모든 아이디어 정보를 쏟아냅니다. 마치 지도를 그리듯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계층화시키는 마인드맵툴을 이용해 아이디어를 확장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심플마인드, 마인드마이스터, 알마인드, XMind, 구글 드라이브에서 작동하는 크롬 확장프로그램 ‘마인드맵’을 통해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브레인스토밍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2. 타인에게 묻기

나와 전혀 다른 환경의 사람에게 문제를 설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도록 합니다. 아이들은 생각지도 못한 재미난 아이디어를 쏟아내는 보물창고가 될 수 있습니다.

3. 경험하기

해보지 않았던 일들을 경험하는 것도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매번 갔던 길, 항상 만나는 사람들이 아닌 새로운 길과 지역으로 떠나보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도록 합니다. 평범하지 않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있습니다.

4. 일탈하기

디자이너는 보이지 않는 제약들로 결과물을 낼 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해도 될까?라는 생각이 드는 일을 시도해보세요. 평범함에서 벗어나는 일탈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도출을 하다보면 배가 빨리 고픕니다. 뇌는 다른 기관보다 에너지를 빨리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약 1천개의 세포로 이루어진 뇌의 10%는 뉴런이며, 약 1조개의 시냅스를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논리와 언어, 연산 기능을 관장하는 좌측 뇌와 예술적, 종합적 사고를 관장하는 우측뇌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논리와 평가가 필요한 아이디어 회의와 창의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회의를 따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은 브레인스토밍이 도움이 된다고 믿지만, 일부는 지루하고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가벼운 주제로 시작해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된 계기를 설명하거나 생각나는 대로 아무 말을 이야기하는 것도 창의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정답과 오답을 가르치기 때문에 우리는 창의력을 억눌려 왔을 가능성이 큽니다. 창조적인 디자인에는 정답이 없다는 것을 디자이너들은 알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매우 주관적이기 때문입니다. 창의력을 강요받을 때 디자이너들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새롭고 특이하지만 클라이언트 마음에 드는 시안을 내야할 때 오는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관리한다면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얻게 될 것입니다.

마인드맵을 통해 단어를 적고, 이 단어가 왜 떠올랐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능한 많은 생각을 단어로 적습니다. 키워드를 뽑고 다이어그램을 만들어봅니다. 키워드를 인터넷에 검색합니다. 알지못했던 지식을 모두 섭렵해야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콘텐츠 보호